안녕하세요.
혼공C 1주차 Chap1,2 학습 기록 시작합니다.
숙제
기본 숙제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하고 인증하기
추가 숙제 2-2 확인문제 3번 (p78)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printf("학번 : %d \n", 32165);
printf("이름 : %s \n", "홍길동");
printf("학점 : %c \n", 'A'); //A학점 부럽다...
return 0;
}
C언어의 장점
- 시스템 프로그래밍 가능
- 이식성을 갖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
- 함수를 사용해 기능별로 프로그래밍 가능
소스 파일 source file
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의 원본 코드. 이 책에서의 소스파일은 C 언어로 작성한 문서
컴파일 compile
소스 파일을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
컴파일러 : 비주얼 스튜디오 등
전처리 preprocess
전처리 지시자에 따라 소스 파일을 가공하는 과정
#include...
3단계 그림...
컴파일 Ctrl+Shift+B
실행 Ctrl+F5
main 함수 구조
머리와 몸통으로 구성
머리는 함수 원형 function prototype, 함수의 이름과 필요한 데이터 등 표시
몸통, 중괄호 안에 실행할 일 작성
1.세미콜론 ; 사용해 문장의 끝 표시 (마침표 역할)
2.한 줄에 한 문장씩 (보기 편하게 하기 위함)
3.일정한 간격으로 들여쓰기
리턴 앞에 보기좋게 한 줄 띔...
주석
/**/,//
printf 문자열 출력 함수
기본적으로 문자열 출력
-변환 문자
정수 %d (decimal)
실수 %lf (long float)
지수 형태 %le
문자 상수 %c
문자열 상수 %s
-제어문자
문자는 아니지만, 출력 방식에 영향을 주는 문자를 의미
일반 문자와 구분하기 위해 백슬래시 \ 사용
\n 줄 바꿈 new line
\b 커서 왼쪽으로 한 칸 이동 back space
\r 커서 맨 앞으로 이동 carriage return
\a 벨소리 alert
상수와 데이터 표현 방법
C 언어는 다른 언어와 달리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거나 비트 단위 연산을 수행해 데이터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줌.
이러한 장점을 활용하려면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 알아야 함.
이번 절에서 정수,실수,문자가 컴파일된 후에 어떤 형식으로 바뀌는지 알아봄.
프로그램은 일의 순서를 적은 것.
데이터는 프로그램이 처리하는 대상.
데이터 : 정수, 실수, 문자, 문자열
데이터 형태 : 변수(가변), 상수(불변)
상수
정수 상수
8진수 : 0
16진수 : 0x
실수 상수
실수는 소수점 형태와 지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.
소수점 형태로 표현할 때 실수는 아라비아 숫자 0~9, +, - 기호와 소수점을 사용함.
그런데 이공계열에서 다루는 크고 작은 숫자는 지수 형태(지수 표기법)로 표현
0.0000314 = 3.14 * 10^-5 = 3.14e-5 = 3.14E-5
정규화 normalization 표기법
소수점 앞에 0이 아닌 유효 숫자 한 자리 사용해 지수 형태로 바꾼 것
문자와 문자열 상수
문자는 ' '
문자열은 " "
%c
%s
편집기에 코드를 입력하면 이 코드는 모두 컴퓨터가 이해하는 아스키 코드 값으로 저장됨.
10+20;을 입력했다면 1,0,+,2,0;이 모두 하나의 문자로 저장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