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C

혼공C 1주차

 

안녕하세요.

혼공C 1주차 Chap1,2 학습 기록 시작합니다.


숙제

기본 숙제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하고 인증하기

 

추가 숙제 2-2 확인문제 3번 (p78)
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
    printf("학번 : %d \n", 32165);
    printf("이름 : %s \n", "홍길동");
    printf("학점 : %c \n", 'A');            //A학점 부럽다...

    return 0;
 }

 

C언어의 장점

  1. 시스템 프로그래밍 가능
  2. 이식성을 갖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
  3. 함수를 사용해 기능별로 프로그래밍 가능

소스 파일 source file
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의 원본 코드. 이 책에서의 소스파일은 C 언어로 작성한 문서

컴파일 compile
소스 파일을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

컴파일러 : 비주얼 스튜디오 등

전처리 preprocess

전처리 지시자에 따라 소스 파일을 가공하는 과정

#include...

3단계 그림...

컴파일 Ctrl+Shift+B

실행 Ctrl+F5

main 함수 구조

머리와 몸통으로 구성

머리는 함수 원형 function prototype, 함수의 이름과 필요한 데이터 등 표시

몸통, 중괄호 안에 실행할 일 작성

1.세미콜론 ; 사용해 문장의 끝 표시 (마침표 역할)

2.한 줄에 한 문장씩 (보기 편하게 하기 위함)

3.일정한 간격으로 들여쓰기

리턴 앞에 보기좋게 한 줄 띔...

주석

/**/,//

printf 문자열 출력 함수

기본적으로 문자열 출력

-변환 문자

정수 %d (decimal)

실수 %lf (long float)

지수 형태 %le

문자 상수 %c

문자열 상수 %s

-제어문자

문자는 아니지만, 출력 방식에 영향을 주는 문자를 의미

일반 문자와 구분하기 위해 백슬래시 \ 사용

\n 줄 바꿈 new line

\b 커서 왼쪽으로 한 칸 이동 back space

\r 커서 맨 앞으로 이동 carriage return

\a 벨소리 alert

상수와 데이터 표현 방법

C 언어는 다른 언어와 달리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거나 비트 단위 연산을 수행해 데이터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줌.

이러한 장점을 활용하려면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 알아야 함.

이번 절에서 정수,실수,문자가 컴파일된 후에 어떤 형식으로 바뀌는지 알아봄.

프로그램은 일의 순서를 적은 것.

데이터는 프로그램이 처리하는 대상.

데이터 : 정수, 실수, 문자, 문자열

데이터 형태 : 변수(가변), 상수(불변)

상수

정수 상수
8진수 : 0
16진수 : 0x

실수 상수
실수는 소수점 형태와 지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.
소수점 형태로 표현할 때 실수는 아라비아 숫자 0~9, +, - 기호와 소수점을 사용함.
그런데 이공계열에서 다루는 크고 작은 숫자는 지수 형태(지수 표기법)로 표현
0.0000314 = 3.14 * 10^-5 = 3.14e-5 = 3.14E-5

정규화 normalization 표기법

소수점 앞에 0이 아닌 유효 숫자 한 자리 사용해 지수 형태로 바꾼 것

문자와 문자열 상수

문자는 ' '

문자열은 " "

%c

%s

편집기에 코드를 입력하면 이 코드는 모두 컴퓨터가 이해하는 아스키 코드 값으로 저장됨.

10+20;을 입력했다면 1,0,+,2,0;이 모두 하나의 문자로 저장됨.


커버 이미지

 
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혼공C 6주차  (0) 2025.02.21
혼공C 5주차  (0) 2025.02.19
혼공C 4주차  (0) 2025.02.11
혼공C 3주차  (0) 2025.02.11
혼공C 2주차  (0) 2025.01.20